▣ 대종회 회보 발간연혁

 

 

1987년 1 월 15일 창간호

 

함평이씨대종회보는 1987년 1월 15일 창간호를 발간하였다.

우리 咸李의 오랜 숙원이었던 대종회보가 발간되자 종친들의 축하의 글, 각 지역종친회 소식, 각 문중 소식 등 많은 종친의 의욕적인 참여와 성원으로 1차년도에 9회에 걸쳐 발행하였다.

무진보 편찬해인 88년도까지 5회 발행하였으나 89년 이후에는 년 2회 발행에 그쳤는데 게재자료의 부재, 비용문제가 아니었을까 추측해 본다.

 

그러다가 2002년부터는 조상공부 코너를 신설하여 발행 횟수를 늘려 2010년까지 년 4회 발행하다가 2011년 이후 현재까지는 년 1회 발행에 그치고 있으며 2015년 제82호가 발간되었다.

 

 

 

2015년 제82호

 

주요게재 내용은

대종회 소식, 매년 변경되는 대종회 임원(이사, 파종회장, 시군지역종친회장, 파종회 대의원 등)소개, 지역종친회 소개, 종친동정 등 20면을 발행하여 전국 6,000여명에게 발송하고 있다.

 회보를 한 번 발간하여 배포하려면 인쇄비 4백여만원, 발송비 3백여만원 기타 1백여만원 등 총 8백여만원 비용이 소요된다.

 

회보를 발행하면 종친들께서 회보 발간 찬조금을 보내주시고 계셔서 그 일부 비용으로 충당하고 있으나 매년 그 액수가 줄어드는 추세에 있다.

발간 횟수가 줄어드는 것은 게재할 내용의 부족과 발간에 따른 비용 문제도 있겠지만 정보화 시대에 걸맞게 대종회 홈페이지 구축이라든가 함평이씨종친회대표카페, 광주종친회카페, 각 파종회 카페 등 지역별, 파별로 인터넷 사이트가 개설되어 인터넷을 통해 많은 정보들이 제공되고 있어 회보 발행의 당위성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원인이 아닐까 생각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인터넷 활용이 어려운 종친들이 많이 계시는 관계로 책자 형태로 발간이 필요하며, 발행 횟수도 년 2회 정도 발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따른 비용문제는 금년에 처음 시행한 1구좌당 1만원 구좌제로 전 종친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모금운동을 하고 자료는 지역종친회나 파종회를 통하여 수집하여 다양한 정보가 게재되었으면 한다.